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무상증자 상한가에 감추어진 비밀

by 돌담처럼 2022. 8. 11.

주식대금을 받지 않고 무상으로 주주들에게 신규 주식을 나눠 주는 무상증자로 투자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융감독원의 경고가 있었고, 무상증자 기업들의 특징과 투자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상증자 썸네일
무상증자

 

최근에 인플레이션, 경기 침제 이유로 주식시장의 하락세가 장기화되면서 무상증자를 추진한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일부 투자자들은 무상증자 종목만 찾고 있습니다.

 

무상증자 개념

 

무상증자의 뜻과 개념에 관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상증자 테마주라고 불리는 종목 기업들

 

기업 무상증자 신주배정일
공구우먼 1:5 6월 30일
조광ILI 1:5 7월 15일
실리콘투 1:5 7월15일
모아데이타 1:5 7월20일

 

지난해 무상증자는 보통적으로 1:1 기준으로 새로운 주식을 나눠주었습니다. 2022년 5월부터 1:5 비율로 1주를 보유하고 있으면 5주를 나누어주는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목차

 

무상증자의 감추어진 비밀

 

반응형

 

무상증자의 감추어진 비밀

묻지마 투자가 가장 무서운것이다. 하지만 작은 욕망때문에 알면서도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1. 과도한  투자 심리

무상증자를 발표하고 신주배정일, 권리락까지 주가 변동이 매우 크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무상증자
발표
거래량
 폭등
주가 급등 주가급락

 

2019~2021년 바이오 기업들이 주가가 많이 올라서 무상증자를 했으며, 당시에는 1:1 비율로 1주 더 주는 것조차 통 큰 무상증자라고 했는데, 2022년에는 신주 배정 비율이 1:8이라는 파격적인 기업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노터스 무상증자 1:8 비율 발표 후 주가 강세 보도 내용
출처 : 네이버 검색

 

노터스는 동물 임상 실험 기업으로 세계가 질병에 민감한 시점에 파격적으로 1:8이라는 무상증자를 발표합니다. 주가는 단기간에 5배를 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한 달이 지나지 않아 급락세를 보여줍니다.

 

노터스 무상증자 발표후 급등, 한달 후 급락 차트
출처 : 네이버 금융

 

무상증자 기업에 수익을 보는 투자자가 생기면서 과도한 투자 심리가 만들어 낸 결과라는것을 알지만 투자자들은 유혹에 빠집니다.

 

금융감독원 경고

무상증자 기업에 투자해 고수익을 얻은 투자자도 있지만, 고점 이후에 진입해 손실을 본 투자자도 있다.

무상증자 비율이 얼마이든 실질적인 기업가치 변동이 없기에,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무상증자를 잘못 이해하고 헷갈리는 투자자가 있다면  무상증자 개념의 글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융감독원 당부

무상증자 기업에 투자할 경우 신주 상장일, 권리락 등 절차와 일정을 정확히 파악

무상증자로 돈 버는 법, 무상증자 유망주 추천 등의 근거 없는 정보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

 

2. 무증을 하는 이유

실적이 받쳐주는 기업

실적이 받추어주는 기업이 무상증자를 합니다. 경영상황이 좋지 못한 기업이 무상증자를 한다고 하여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며, 대부분. 기업이 돈이 없는데 무상으로 나누어 준다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을 할 것입니다. 최소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 무증을 외쳐야 시장에서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본구조를 바꿔야 할 이유가 있는 기업

상장을 얼마전에 해서 소액주주 분포가 낮은 기업들은 무상증자를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거나 희석합니다. 기존 상장사는 주가 상승세가 아니면 할 수가 없습니다. 소액주주 분포도가 높기 때문에 대량으로 매도가 나오면 하락을 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무적 투자자가 있는 기업

지분율이 높고 투자금이 많은 투자자가 있다면 경영활동에 참관이 되면서 주주로서 권리를 행사를 하는 경우입니다. 대주주를 의미하고 지분가치 상승을 위해 무상증자를 활용합니다.

 

3. 무증이 상한가 공식 아니다

무상증자가 모두 주가 상승과 기업가치 평가를 높여 주지는 않습니다. 무상증자는 주식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기업가치에 맞추기 위해 강제로 주가를 조정해 주는 권리락을 실시합니다.

일정 시세 무상증자 발표 권리락
변화 주가가격 1:5 발표후
급등
강제 1:5
비율 분할
보유수 1 1 6
가격 1,000원 10,000원 2,000원

 

옥석도 있고, 허깨비 같은 종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주식 수를 늘리는 건 자본구조 변경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대주주 지분가치만 상승한 결과로 남는다면 결국 손해는 소액주주입니다.

 

권리락을 실행하고 대주주가 매도를 할 경우 주가는 급락을 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무상증자 테마주는 다 오른다는 말을 믿고 투자하는 건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전후 사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최소한 이것만큼은 확인

필자는 테마주 매매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기업의 가치를 보고 성장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공부를 해서 신중하게 판단하여 꾸준히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작은 욕망에서 시작되는 투자는 위험한 투자임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 재무적 가능성 (매출액, 영업이익)
  • 보호 예수 기간과 유통된 물량
  • 유보율이 높은 회사
보호예수 : 증권회사나 금융기관은 이 기간에는 투자자는 단 1주도 매각할 수 없다

유보율 :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알 수 있는 지표

 

주식 용어 때문에 이해가 헷갈리다면 하단에 글을 조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

유상증자, 무상증자, 권리락 이해하기

우리가 재테크를 실패하는 이유

대장주 찾는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