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자이언트스텝 뜻과 금리인상이 주는 경제 영향

by 돌담처럼 2022. 9. 9.

고물가 고환율로 세계 경제가 휘청거리면 각 국가들의 중앙은행은 스텝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를 0.75%p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 뜻과 금리인상이 주는 경제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이언트스텝 썸네일
자이언트스텝

 

2022년 9월 8일 물가인상의 인플레이션 우려가 현실화가 되면서 유럽중앙은행은 기준금리 0.75p 인상을 하면서 '자이언트스텝'을 유로화 도입 이후 23년 만에 단행했습니다.

 

자이언트스텝 뜻

 

물가를 조정하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올리고 내리는 것을 표현할 때 스텝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보편적으로 기준금리 0.25p를 올리는 것을 '베이비 스텝'이라고 하고, 0.50p를 올리는 것을 '빅스텝' 이라고합니다.

 

미 연준은 올해 초 FOMC 정례회의에서 빅스텝을 진행하고도 물가를 잡지 못해서 0.75p까지 올리는 '자이언트스텝'을 6월에 단행했고 두 번째로 유럽 중앙은행도 기준금리를 올렸습니다.

 

0.25p 베이비스텝
0.50p 빅스텝
0.75p 자이언트스텝

 

미국, 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

미국, 한국 기준금리 변동 그래프
출처 : 네이버 금융

 

물가가 상승하고 있으므로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인상을 지속적으로 단행하고 있습니다.

  4월 5월 6월 7월 8월
미국   0.50p 0.75p 0.75p  
한국 0.25p   0.25p 0.50p 0.25p

 

금리인상

 

소비자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소비가 늘면서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서 돈의 가치는 떨어지고 물건 값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코로나 펜더믹이 시작되면서 세계는 3년이라는 시간 동안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돈을 풀면서 가치는 없어지는 상황에서 인구 이동은 제한이 되어 경제 성장은 멈추게 되었습니다.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미국은 석유파동(오일쇼크) 시 기준금리를 20%까지 올린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때 당시 금리인상을 강행하는 이유는 물가가 상승하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 영향

 

환율과 물가가 오르면서 안정시키기 위해 금리인상을 지속적으로 인상하면서 위험자산에 포함되어 있는 주가는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을 한다는 것은 경제가 둔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돈을 잘 번다면 하락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주가 하락
경제
둔화
(이유)
고환율
금리인상
우크라 전쟁
물류이동 제한

 

금리인상을 하면 위험자산이 안전자산으로 이동하면서 소비는 줄어들고 물건값이 내려가면서 물가는 잡히기 때문에 세계가 같이 움직여야 할 부분이며 미국과 유럽 은행들의 움직임에 더 주목해야 합니다.

 

미국 파월의장, 한국 이창용 총재의 브리핑 내용 일부
출처 : MBC

 

코로나 펜더믹 시기는 한 국가의 일이 아닙니다. 전 세계가 고통 속에서 지난 온 과거이며 아직도 진행 중이기에 경제가 흘러가고 있는 큰 변화에 주목하며 위험자산을 운영해야 한다고 필자는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맺음말

 

최근에는 어떤 자산(주식, 부동산, 채권)을 가지고 있더라도 하락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가장 위험한 것은 부채이며 금리가 올라가면 이자 부담이 늘어나게 되는데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를 가능성 여부가 크기 때문에 리스크 부분을 염두해야 합니다.

 

경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우크라 전쟁 사태의 변화가 생겨 원자재부터 물류이동 제한 부분까지 완만해지면서 신호탄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성장한다는 것은 안전자산에서 위험자산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조정을 받고 있는 혁신 기업들 전기차, 2차 전지, 메타버스, 바이오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활용을 하면 좋을 것으로 필자는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
돈을 부르는 투자 방법
나무보다 숲을 봐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