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운명 같은 존재 노화 예방법

by 돌담처럼 2023. 1. 5.

인간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운명 같은 존재가 바로 노화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생활만 바꾸어도 똑같은 속도로 늙지는 않습니다.

 

요즘 젊은 나이에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가속노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 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일단 멈춰야 하는 순간이 종종 찾아옵니다. 노화세포도 가속보다 잘 멈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020년 기준, 20~30대
당뇨병 환자는 5년 사이 75% 급증
근소감증 환자 10명 중 1 명으로 증가

 

사람의 노화는 세 개의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는 거대한 욕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물이 가득 넘치면 노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출처 : 책식주의

 

수도꼭지의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며 '유전자'는 이미 태어난 이상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생활습관, 환경' 등 후천 전 경험으로 조절이 가능한 것은 물이 빠르게 흘러넘치지 않게 하기 위해 최대한 잠그는 수밖에 없습니다.

 

노화를 예방하는 식단

 

노화를 가속시키는 주범은 단순당과 정제곡물입니다. 단순당을 함유한 탄산음료와 과일주스이며, 정제된 곡물을 사용한 빵, 흰쌀밥 등이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단순당과 정제곡물은 흡수가 빠른 탄수화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압과 혈당을 악화시켜 노화 속도를 가속시키게 합니다.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순당과 정제곡물을 끊을 수 있는 식단으로 통곡물과 콩 등을 주요 단백질원으로 삼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출처 : 책식주의

 

연구에 따르면 식습관에 따라 뇌가 늙는 속도가 4분의 1로 느려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건강한 식단은 장 건강, 면역력 증진 등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노화를 이기는 자세 습관

 

현대인들은 같은 자세로 몇 시간동안 컴퓨터를 하고 구부정한 자세로 스마트폰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움직이지 않으려는 습관이 고착이 되면, 근육은 줄어들고 지방은 늘어나는 근감소성 비만이 되면서 노화와 연관된 만성질환이 일찍 만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최소한 일주일에 두 번이상 중간도 운동을 해야 합니다. 땀이 나고 숨이 약간 찬 정도의 운동으로는 빠른 걷기가 있습니다. 근육 손실을 늦추기 위한 방법은 정기적인 운동과 단백질 섭취뿐입니다.

 

노화를 늦추는 수면 습관

 

기억력과 주의력이 나빠진 것 같다고 느끼고 계시다면 대부분 수면일 가능성이 큽니다. 수면부족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며 심근경색 같은 질환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을 높아집니다. 만성 수면부족은 치매 발병을 10년을 앞 당깁니다.

 

출처 : 책식주의

 

하룻밤을 새는 것은 혈중알코올농도 0.08%와 비슷한 정도의 집중력 저하를 일으킵니다. 이는 면허 취소 기준과 가까운 수치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 수면시간은 하루 평균 7~7.5시간입니다.

 

카페인이나 각성제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노화를 앞당기는 생활습관을 바꾸면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