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유망한 방산주 TOP3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현대로템 주가 전망

by 돌담처럼 2023. 1. 21.

방위산업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방산주 TOP3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현대로템 주가 흐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국방비 지출 규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감소세이었지만, 2016년 이후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패권을 쥐고 있던 미국이 자국우선주의로 돌아서면서 중국을 포함한 다수 국가들과 갈등이 고조되면서 국방력 증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상황입니다.

 

무기 제조기업들의 수출 규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1년 수출액 규모가 지난 2012~2016년 대비 무려 177% 증가했습니다. 주요 수출국 상대국이 아시아, 중동에서 현재는 오세아니아까지 수출 지역을 넓혔고 유럽 수출 비중은 20% 이상 늘었습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UAE를 방문하면서 기대감은 커져 있습니다. 지난해 1월에 UAE는 한국산 탄도탄 요격미사일 '천궁'를 35억 달러 규모로 수입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향후 추가 수출이 더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은 글로벌 방산 업계에서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무기 품질 등을 강점으로 인정받았으며, 아직 북한과의 관계가 남아 있기에 내수 시장도 큰 편입니다. 우리 정부는 2027년까지 세계 4대 방산수출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지난해 수주액 크게 늘면서 방산 기업들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현재 조정을 받으면서 주가가 주춤한 상황에 다시 담아두면 반등을 기대할 만한 방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현대로템 기업을 소개하겠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이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고 있으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오는 4월 한화의 방산부문과 인수합병을 할 예정입니다. 사업 통합으로 더욱 많은 고객을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화디펜스 레드백 장갑차
레드백 장갑차 [출처 : 한화디펜스]

 

  1. 최근 외국인 844억 순매수
  2. 4월 한화 방산부문 인수합병
  3. 지난해 국내 방산업체 수주 TOP
  4. 장갑차 '레드백' 수주 확대 기대

 

계열사에서 따로 맡고 있던 무기 제조를 한 기업에서 통합 제조하면서 관리함에 따라 시너지 효과 및 성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방산주 주가는 수주 실적에 따라 선행하기에 올해에도 수주 성과는 계속 나올 전망이며 올해 말까지 폴란드 정부와 2차 실행 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기업의 실적은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2018~2021년까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연속 증가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한국항공우주 기업은 군용기 수출을 주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폴란드 'FA-50'를 약 4.2조 원 규모 수주 계약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수주로 인해 올해 하반기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FA-50 경공격기
FA-50 경공격기 [출처 : 머니투데이]

 

  1. 군용기 수출 경쟁력
  2. 2022년 폴란드 4.2조 수주로 실적 개선
  3. 상반기 말레이시아, 하반기 이집트 수주 예상

 

올해 상반기에는 말레이시아, 하반기에는 이집트 등과 수주로 4조 원 이상의 수주가 추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출 확대로 세계 군용기 시장에서의 경쟁력 증가로 이어질 경우 수익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2022년 연간 실적 전망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57%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지난해 수주잔고 성장률으로 보면 단연 현대로템 기업입니다. 증가율이 263%가량이었습니다.

 

현대로템 K2 전차 [출처 : 현대로템]

 

  1. 2022년 3분기 수주잔고 성장률 1위
  2. K2 전차 해외 수출 대폭 증가 기대
  3. 노르웨이와 전차 수주 협상 진행 중
  4. 전년 대비 실적 성장 기대

 

협상에 있는 폴란드와의 2차 계약은 올해 상반기까지 가시화될 것으로 증권가에서 보고 있으며 K2 전차의 해외 신규 수주가 당분간 대폭 증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폴란드 수출 계기로 노르웨이와 전차 수주 계약도 조율 중으로 알려졌습니다.

 

2018~2019년 적자였던 실적은 수주확대로 2020년부터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K2 전차 수출 확대로 실적 측면에서 개선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국내 방위산업 성장성에 투자할 수 있는 ETF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한화자산운용이 출시한 'ARIRANG K방산 Fn ETF'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현대로템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기에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