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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정보

고배당, 주주환원 정책 현대차 주가 전망

by 돌담처럼 2023. 1. 30.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고금리, 차량용 부품 공급난 등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보여 주었습니다. 투자자들이 주목한 주주환원 정책의 행보와 현대차의 성장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2023년 보통주 기준 1주당 배당금 6000원, 약 3200억 원 자사주 소각 결정을 하면서 역대급 실적과 더불어 지난해 대비 대폭 오른 주주환원정책은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출처:현대차그룹]

 

주주환원 정책도 분명 중요하지만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은 실적입니다. 올해 영업이익은 무난하게 10조를 훌쩍 넘을 것으로 보이면서 지난해 대비 9.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의해 수요 둔화 우려로 침체된 '자동차섹터'를 실적과 주주환원정책을 보여주었다고 하면서 대부분 증권가에서는 현대차의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했으며 목표가를 22만 원 이상 상향했습니다.

 

실적으로 보여주는 현대차

  1. 판매 증명으로 상방 추진력
  2. 2년간 지속된 반도체 공급 부족 회복세
  3. 올해 판매 계획과 전망
  4. 올해 전기차 판매 계획
  5. 수요 둔화 폭에 주목
  6.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1. 판매 증명으로 상방 추친

현대차는 4분기 실적이 긍정적 환율효과에 힘입어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부정적인 가격변수(환율 하락)와 수요환경에서 비용을 통제하면서 판매대수가 우려보다 양호하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주가 상승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SUV, 제너시스 등 고부가 차량 중심 판매 증가
  • 4분기 생산 증대 영향으로 글로벌 판매 대수 증가

 

2. 2년간 지속된 반도체 공급 부족 회복세

2년간 지속된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은 2022년부터 점진적 회복되는 모습이며 2023년은 생산량 증가에 따른 가동률 상승과 판매 증가를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차별적 제품 경쟁력으로 글로벌 시장 내 우위 지속 확보 추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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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해 판매 계획과 전망

2023년 판매 목표는 전년대비 10% 증가한 432만대

  • 실구매가 코로나이전으로 전환되어 판매량 회복이 반영된 목표이며 지역별 규제 대응 강화를 중점으로 추친하여 글로벌 TOP 3으로서의 시장 지배력 증대와 중장기 지역별 리스크를 대응하여 최적화 이뤄낼 계획
  • 내수 시장은 공급 확대로 전년 대비 6.7 증가한 170만 대 목표
  • 미국 경쟁이 심화가 예상되지만 시장 판매량 확대 모멘텀이 지속될 것
  • 유럽시장은 지정학적 리스크로 수요 성장은 둔화 예상되나 전기차 판매로 시장 점유율 확대 계획
  • 인도 산업 수요 384만대로 견조한 산업 수요 전망
  • 중국 산업 수요는 경기 위축 및 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으로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대응하며 합리화 지속 추진

 

신차 스케줄은 올해 신형 코나, 신형 코나 EV, 산타페 등이 국내에서부터 출시될 예정이면 아이오닉 6의 글로벌 출시 예정도 있습니다.

 

4. 올해 전기차 판매 전략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과 부품 이슈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22년에 성장했습니다. 공급 부족은 점차적으로 회복이 되고 있으나 금리인상, 보조금 축소 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수요는 제한적 성장이 예상되면서 현대차는 지역별 주력 모델의 원활한 공급과 생산 최적화를 우선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니다.

  • 전기차 판매 목표는 전년대비 54% 증가한 33만 대
  • 신형 코나 EV, 아이오닉 5N, 아이오닉 6 글로벌 판매 본격화 예정

 

5. 수요 둔화 폭에 주목

최근 유럽의 에너지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유럽 경기가 다소 회복되는 가운데 미국 경제 지표가 우려보다 견조하게 나오고 미국 전기차 보조금 관련 불확실성은 상존하지만 비중이 낮아 전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습니다.

 

다만 높은 금리 수준이 유지되면 자동차 수요는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둔화될 것입니다. 아직 미출고대수가 많고 재고 수준이 낮아 상반기까지 이익 체력이 높지만 하반기로 가면서 실적 모멘텀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6.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아이오닉 5 기반의 레벨 4 자율주행차, 2023년 말 미국 라스베이거스로부터 시작되기에 영상 한 번으로 다른 도시에서도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값진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레벨 4 자율주행차 아오이닉 5

현대차는 인도와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신흥국 시장에서 소형차 중심으로 전략이었다면 스포츠유틸리티(SUV)와 전기차 등 고수익 차종 비중을 점차 높여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충분한 실적과 모멘텀이 있어 현대차 주가가 상향될 것으로 보이지만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수요층이 발생되어야 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금리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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