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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정보

중국 VBP 수혜주 치과 의료기기 레이 주가 전망

by 돌담처럼 2023. 2. 16.

치과용 디지털 의료기기 전문업체 레이는 중국 VBP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외국인, 기관의 매수세가 꾸준히 유입이 되고 있으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시장은 일반 임플란트 시장의 1%에 불과했습니다. 아날로그 임플란트 시장은 4.6조 원 규모이며 현재 디지털 임플란트의 침투율은 4%까지 올라간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디지털 덴티스트리 시장 치료 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구강 스캐너, CT 등 이용
  • 해당 데이터를 CAD 전송
  • 수술가이드
  • 디지털 3D 프린트 모형제작

 

기존방식 대비 빠르게 치료가 가능하며 치과 입장에서 동시간대비 더 많은 환자를 볼 수 있어 경제적 효율성이 증대되고 치과의사의 역량과 상관없이 치료가 가능하기에 중국과 같이 치과의사 역량이 아직 부족한 국가에서는 규격화된 치료가 가능해져 침투율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치과 장비 시설 그림
치과 시설

 

흔히들 임플란트 관련주만 중국 VBP 수혜주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정부의 개입으로 VBP(정부 직접 의약품 대량 구매해 가격인하 이끌어내는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VBP를 시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민들에게 치과치료를 싸게 이용할 수 있게 진입장벽을 낮춰주기 위함입니다. 동사의 장비 Cone Beam CT는 임플란트를 위한 필수 장비입니다.

 

임플란트 가격 하락 및 수요가 증가하면서 장비 수요는 증가될 것으로 보이며 중국시장 글로벌 선진국 대비 치과 개수가 20% 수준으로 침투여력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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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 회사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음에도 자체 기술로만으로 디지털 텐티스트리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핵심 인력들 덕분입니다. 2010~2015년까지 삼성전자 자회사로 있었고 의료기기 사업부 사람들이 레이 회사로 넘어오면서 같이 개발하여 성장의 발판이 되었습니다.

 

현재 디지털 임플란트 시장은 4% 수준이지만 국내 20년전 임플란트 시장을 생각해  보면 디지털 덴티스트리 산업 쪽은 빠르게 성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치과 의료수준이 글로벌 선진국 대비 떨어지기 때문에 중국의 치대는 중상위권이 가는 곳입니다. 예전에 선진국 의사들 데려다가 굉장히 어려운 수술을 시켰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솔루션이 도입되면서 CAD 소프트웨어로 시물레이션 돌리고 3D 프린터 수술용 가이드를 통해 고난이도 시술을 이제 중국 의사분들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중국은 치과 개수가 선진국 대비 20% 부족
  • 기술은 부족하기에 디지털 덴티스트리 시장이 빠르게 성장 가능

 

레이는 2004년 설립 이후 치과용 의료기기 장비 및 소프트 웨어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레이 회사 제품
레이 회사 제품 [출처:Ray]

 

레이의  디지털 치료솔루션은 치과 등 병원에서 임시치아를 포함하는 보철, 교정, 임플란트 수술 등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절차를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을 디지털 하여 빠르고 안전한 치과 치료를 수행하여 환자 및 의사의 시간 비용을 절약해 주고 복잡하고 어려운 치료 및 수술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매출 1289억원, 영업익 162억 원

레이는 창사 아래 최고의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치과 의사들이 적극적으로 디지털 치료 솔루션을 도입해 치료에 반영을 하는 등 산업 전반에 구조적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추세이라고 밝혔습니다.

 

오스템일플란트, 레이, 덴티움 주가 흐름
의료 관련주 주가 흐름 [출처:Google 금융]

 

시장의 구조적인 성장과 더불어 레이의 전략 시장인 중국, 미국, 일본, 유럽에서의 마케팅 및 영업활동을 강화하면서 매출이 더욱 상승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특히 성장률이 크지 않았던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의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은 변화에 민감하고 안정성과 치료효과에 철저한 검증이 우선되어야 하는 보수적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시장이기에 중요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에도 공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과 국내 시장에서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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