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이동평균선 정배열과 역배열을 알면 주가가 보인다

by 돌담처럼 2023. 9. 25.

주식 차트와 관련한 뉴스를 보면 단기이평선, 장기이평선 등 많은 용어가 나옵니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그 그래프 이동평균선의 정배열과 역배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 썸네일
이동평균선

 

1. 이동평균선이란

이동평균선(이평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값을 연결해 만든 선'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을 매일매일 변하지만 특정 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이를 수치화한 것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20일, 5일)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주가이동평균은 매일 계산되며 어떤 종목의 5일 이동평균을 계산하려면 해당 날짜를 포함한 최근 5일간의 주가를 합산한 뒤 5로 나누면 됩니다. 이렇게 나온 매일의 값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해 나타낸 것이 바로 5일 주가이동평균선이 됩니다.

 

반응형

 

2. 이동평균선의 정배열과 역배열

이동평균선에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정배열, 역배열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정배열은 단기이평선 가격이 장기이평선 가격보다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즉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순으로 선이 위에 놓여 있을 때를 말합니다. 정배열은 보통 주가가 올라갈 때 나타나는 흐름입니다.

 

현재의 주가가 5일선이 더 높다는 건 과거에 비해 주가가 오르고 있다는 뜻이며 아래 차트는 포스코인터내셔널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이동평균선 차트
포스코인터내셔널 이동평균선 차트

 

5일 선인 초록색 선이 가장 위에 있고, 20일 선인 빨간색이 그다음, 60일 선인 노란색이 그 다음, 120일 선인 보라색이 가장 아래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정배열 상황이지만 현재의 5일선이 하향선을 나타내고 있어 잠시 주춤하는 모습니다.

 

역배열은 정배열과 반대의 개념이고 장기이평선 가격이 단기이평선 가격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과거에 주가가 더 높아다는 것으로 주가가 떨어질 때 나타나는 흐름입니다.

 

중앙디앤엠 이동평균선 차트
중앙디앤엠 이동평균선 차트

 

3.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이평선들의 정렬로 주가가 상승추세에 접어들었는지 하락추세에 접어들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평선을 그려나가다 보면 교차로처럼 평균선들이 만나고 골든크로스나 데드크로스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든크로스는 아래 있던 단기이평선이 위에 있던 장기이평선을 뚫고 위쪽으로 올라가는 시점을 말하며 내려가던 추세가 올라갈 때 나오는 현상으로 주로 주가가 반등하는 신호로 알려져 있습니다.

 

데드크로스는 골든크로스의 반대 개념으로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아래로 뚫고 내려가는 것을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추세가 하락으로 바뀌는 경우에 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평선을 활용해 주식 차트를 보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평선은 해당 시점에서 시장의 전반적인 주가 흐름을 판단하고 앞으로의 주가 추이를 전망하는 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술적 지표입니다. 절대적인 참고치는 아니지만 매매 타이밍을 잡는데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