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제우스 주가 전망, HBM 반도체 세정, 로봇까지 사업 다각화

by 돌담처럼 2023. 9. 30.

제우스는 HBM 반도체, 디스플레이, 로봇 장비를 납품하는 업체이며 세정장비의 주요 고객사는 국내와 중국 업체뿐이었는데 2024년부터는 북미 고객사로부터 신규 매출 발생이 기대되며 최대 매출이 전망되면서 주가 방향성이 긍정적입니다.

 

200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 당시에만 하더라도 주력 매출은 LG디스플레이향 LCD 장비였으나 이후 반도체 세정 장비 사업에 진출해 국내 시장 점유율 약 40% 내외 기록 중이며 2022년 매출 중 3,000억 원 내외의 해외 매출 시현하였습니다.

 

반도체 세정 및 로봇 제우스 썸네일
제우스

 

1. 제우스 기업개요

 

제우스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에 필요한 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2019년 로봇 제품 제로 시리즈를 출시하였고 창업 초기에 일본 로봇업체 산쿄의 디스플레이 공정용 로봇을 수입 및 공급하다가 현재는 로봇 자체 제작 기업으로 탈바꿈을 했으며 점차적으로 로봇 관정 컴포넌트를 모듈 타입으로 설계해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커피전문점 '커피에 반하다' 바리스타 로봇 공급
  • 무인 시스템 '마르코' 로봇 공급

 

2023년 실적은 전방 산업인 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보수적 설비 투자로 그리 좋지 못하지만 해외 수출 확대, 세정 장비 다변화, 로봇 사업 가시화를 고려시 2024년 매출은 회복세로 전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투자 포인트

 

2-1 반도체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되는 습식 세정장비를 국내 외 반도체 업체에 납품하며 고객사는 메모리업체와 비메모리 업체 모두 포함됩니다. 제우스는 싱글타입과 배치타입 세정장비를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제우스의 일본 자회사 J.E.T는 배치타입을 주로 생산하는데 '독점'을 하고 있습니다.

 

제우스 반도체 장비
출처 : 제우스 홈페이지

 

2-2 디스플레이

제우스는 OLED와 LCD 생산 공정에 사용되는 열처리 장비를 국내외 디스플레이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주요 장비는 HP / CP 장비입니다.

  • 섭씨 120도 이상의 고온 건조용 HP
  • 상온까지 떨어뜨리는 냉각용 CP

 

2-3 로봇

제우스는 일본 로봇업 즉 Nidec Sankyo 로봇 총판권을 갖고 반송 로봇 장비를 수입판매 하고 있으며 2023년 9월 6일 제우스는 290억 원 규모의 국내 디스플레이향으로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용 반송 로봇을 수주하였습니다. 특히 2024년 디스플레이향으로 추가 수주가 기대가 모아지고 있으며 제우스가 집중하고 있는 시장은 로봇시장입니다.

  • 점차적으로 커지는 로봇 시장 파이

 

 

이슈 : 삼성이 쏘아 올린 로봇

 

 

제우스가 자체 개발한 산업용 로봇 제로는 공업용(화장품,전자, 2차 전지) 중소형 로봇 시장을 중점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로봇, 자동화 설비 및 생산 라인 턴키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현재 로봇 장비 고객사는 11개 정도로 추정

 

제우스가 생산하는 로봇
출처 : 제우스 홈페이지

 

2-4 플러그 밸브와 펌프

제우스는 2007년 사업 다각화를 위해 쓰리젯을 인수했고 현재 쓰리젯 지분의 100%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쓰리젯의 주력 제품은 산업용 플러그밸브로 석유 화학 가스플랜트, 건설, 원자력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 사용되며 제우스의 전체 매출의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2024년 사상 최대 매출 전망

 

제우스는 2024년 매출 5592억원, 영업이익 596억 원으로 사상 최대 매출 달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세정 장비의 경우 반도체 업체들과 HBM 공정에 들어가는 세정장비를 공동개발 했으며 의미 있는 매출은 2024년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세정장비의 주요 고객사는 국내와 중국 업체이었지만 점차적으로 북미 고객사로부 신규 매출 발생이 기대되고 디스플레이 장비 경우 국내 업체의 OLED 투자와 중국 업체들의 LCD 투자로 장비 발주도 기대가 됩니다. 로봇의 경우 기존 국내 디스플레이 고객사항 추가 수주와 신규 고객사 매출 발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3-1 2024년 실적 성장

한국 반도체 수출 데이터가 2023년 6월부터 바닥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하반기 업황 턴어라운드가 가시성이 조금씩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2024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설비 투자 규모는 2023년 대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며 제우스의 실적은 증가세로 재진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 세정 장비 공급살오 단단하게 자리매김

 

다만 매출은 사상 최고치를 다시 경신할 것으로 기대되나 영업이익은 과거 최고치 대비 보수적으로 예상이 됩니다.

  • 로봇 사업과 관련된 연구 및 개발 등으로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을 고려

 

3-2 리스크

실적 측면에서 리스크를 언급하면 환율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 매출을 대규모로 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율의 변동 추이와 회사의 자금 상황을 고려하여 환변동보험 등 방법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지만 모니터링을 꾸준히 해야 할 부분입니다.

 

 

2023년 10월 공모주 일정

 


위 내용은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지만 투자의 절대적 지표는 아니며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원하며 투자 판단 및 결정에 따라 투자 결과는 투자자에 귀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