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질 부적합 생수 제조업체 리스트 및 구분 방법

by 돌담처럼 2022. 8. 5.

수질 부적합 생수
수질 부적합 생수

생수 관련 업체와 제품들이 늘고 있지만 환경부의 수질기준 부적합 업체 정보가 부족한 수준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무엇을 주의해서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OEM 방식으로 브랜드 유통

제조업체의 행정처분

수질 부적합 제조업체 리스트

소비자가 똑똑해야 한다

 

수질 부적합 생수

수돗물 불신이 가중되면서 안전한 물을 찾아 생수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알고 보니 수질 부적합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제조사가 생산하는 것이 유통되어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OEM 방식으로 브랜드 유통

먹는 샘물 제조업체는 지하수를 가지고 여과처리를 통해 먹을 수 있는 물로 만드는 업체를 말하며 생수 업체는 그런 제조업체의 물을 가져와서 상품으로 만들어서 파는 업체를 말합니다.

 

생수 유통 단계
생수 유통 단계

 

  • 제조업체가 생수 브랜드 업체보다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여러 개의 브랜드 업체는 동일 제조업체의 물을 공급받아 상표만 다르게 붙여 OEM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먹는샘물 제조업체 61개
생수 브랜드 169개

 

동일 제조업체 물을 공급받아 3개의 브랜드 상표로 판매 중

다른 상표를 사용했지만 제조업체는 동일한 브랜드
출처 : 한국 경제TV뉴스

 

  • 동일 제조업체의 물을 가지고 다른 상품처럼 브랜드만 바꾸어서 판매도 되고 있지만 가격도 2~3배까지 차이가 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제조업체 행정처분

61개 먹는 샘물 제조업체 중 최근 6년간 수질 부적합 판정으로 적발된 업체가 2020년 기준으로 28곳이니 2곳 중 1곳은 수질 부적합 적발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질 부적합 판정
28업체 OK
33업체 NO

 

  • 문제가 심각한 것은 적발이 되었다고 하여도 행정처분이 대부분 경고이며, 지속적으로 적발이 되어도 15일 영업정지이기 때문에 수질 부적합 제조업체에게는 큰 문제는 되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수질 부적합 판정 행정처분
1차 적발 경고
2차 적발 15일 영업정지

 

  • 수질 부적합으로 자주 적발된 제조 업체 중에서는 업체명만 바꿔서 그대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질 부적합 제조업체 리스트

  • 환경부는 행정처분을 받은 제조업체를 공지하게 되어 있지만 4개월 정도만 유지하고 4개월 이후에는 확인이 불가하기 때문에 건강과 직결된 정보임에도 정보가 부족합니다.
  • 수질 부적합에 적발된 제조업체 공개 기간에도 어떤 상품으로 유통되는지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가 필히 구별을 해야 합니다.

 

환경부 관계자 답변

수질 부적합 생수 제조업체 공개 기간이 짧은것에 대한 환경부 답변
출처 : 한국 경제TV뉴스

 

수질 부적합 적발된 제조업체

 

수질 부적합 생수 적발 제조업체
출처 : 한국 경제TV뉴스

 

소비자가 똑똑해야 한다

현재 환경부 홈페이지가 업데이트 되고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예전 정보 토대로 정보를 습득 후 생수 라벨에 있는 제조사를 확인해서 음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