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을 알아야 국내 화장품 기업 주가의 방향을 전망할 수 있다고 필자는 생각하며 그동안 중국은 고가 수입 화장품에 수요가 증가하면서 글로벌 화장품 산업의 중국 의존도는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중국을 알아야 하는 이유
✔국내 화장품 브랜드사의 높은 중국 의존도
✔중국향 매출 추정 비중은
- 아모레퍼시픽 21년 기준 46%까지 증가
- LG생활건강 21년 기준 49%까지 증가
화장품주는 중국 이슈에 민감
높은 중국 의존도 때문에 국내 화장품주의 주가는 중국 이슈에 움직일수 밖에 없다. 최근까지 주가는 면세 채널, 중국 수요에 따라 변동성이 확대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중국 실적에 따라 주가가 변동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시대에 맞는 화장품 시장의 디커플링 현상
- 중국 스킨케어 시장은 럭셔리 중심 시장으로 현재 변해가고 있으므로 럭셔리 브랜드로서 높은 브랜드력을 지닌 기업의 경쟁 우위가 전망되고 있으므로 럭셔리화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반면, 색조시장은 매스/매스티지 중심의 시장으로 보여주고 있으므로 대중성에 초점을 맞혀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하며, 최근 온라인 시장이 가장 크게 성장하면서 대중성을 쉽게 지닐 수 있는 시대가 도래되었고, 색조 시장의 시장 진입은 비용이 전반적으로 낮아지면서 신규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향후 ODM의 수혜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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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한국콜마
✔필자는 중국 내 화장품 ODM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한국콜마 기업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 비용이 전반적으로 낮은 색조시장의 신규 브랜드사의 등장은 ODM사의 고객 수 증가로 매출 증가
- 중국 화장춤 생산가공 규정이 강화되면서, ODM 의존도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
✔ 3.24 장마감 기준 한국콜마 (42,450원)
- 화장품의 ODM 대표 기업으로써 리오프닝 후 실적 성장세가 기대가 되고 있다고 전망
- 국세청 조사4국 세무조사가 있으므로 결과를 보고 사항에 맞혀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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