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백신 무력화, 전파력 최강 XBB.1.5 크라켄 변이 정체

by 돌담처럼 2023. 1. 8.

코로나 변이 중에 전파력이 최강으로 불리는 XBB.1.5 크라켄 변이가 미국 전역을 빠른 속도로 휩쓸고 백신에도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국내에도 이미 유입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XBB.1.5는 면역 회피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미국에서는 최근 1주일에 2배 증가율을 보여주면서 우세종화 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JTBC 자료화면

 

면역회피 강력한 XBB.1.5
크라켄 변이 위험성

 

크라켄 변이 XBB.1.5

 

WHO는 전파력이나 중증도가 기존과 크게 달라지는 변이에 그리스 알파벳으로 새 이름을 붙이면서 그동안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등으로 모습을 바꾸면 전 세계를 괴롭혔습니다.

 

반응형

 

XBB.1.5는 대해서는 바다 괴물 '크라켄'이라는 명칭을 붙었다고 전했습니다. 신화에서 유래한 대형 오징어를 닮은 바다 괴물 '크라켄'의 이미지가 악마 같은 전파력을 보여주는 변이 바이러스를 잘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미국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지난해 12월 초만 하더라도 XBB.1.5가 미국 전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이 1%에 불과했지만 12월 말 무렵 41% 급증했고 지금은 70%를 넘은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국내 전문가들은 XBB1.5가 확산 초기여서 충분한 분석 데이터가 없는 상태고, 면역 회피 가능성은 있으나 중증화율이나 치명률 등 실제 환자 발생과 관련한 사항이 없기에 경계심을 가질 필요는 있으나 아직 심각한 위험 신호는 없다는 반응을 보여 주었습니다.

 

코로나19  주의사항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 감염된 사례가 없었으나 지금이 동시 감염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증상 따라 치료을 해야 합니다.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전문가의 처방에 맞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들,  출처 : EPA,연합뉴스

 

예방 접종

 

코로나 19도 독감도 100%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동시 감염 위험을 낮출 방법으로 백신 접종이라고 전문가들은 말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위생수칙을 지키고, 호흡기 건강을 신경 쓰는 일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방역당국은 특히 흡연자라면, 질환 중증화 위험을 높이는 담배흫 반드시 끊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