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글로벌 시장을 보유한 K콘텐츠 엔터주, 게임주

by 돌담처럼 2021. 10. 1.

국내 시장에 국안 되어 있지 않고 글로벌까지 매출 기대를 할 수 있는 기업들을 찾는 것이 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며 K-콘텐츠의 콘서트, 미디어, 게임으로 해외 진출이 되어가고 있는 기업들을 살펴보자.

 

콘텐츠 썸네일 로고
콘텐츠로고

 

K-콘텐츠

 

2021년 9월 말 기준으로 예측하고 있던 테이퍼링, 금리인상이 실질적으로 반영되면서 폭락이라고 볼 수 있는 시장이 시작이 된 것인지 다시 반등이 나올지 의문이다. 3분기의 실적이 매우 좋으면 내년 전망치도 상승이 될 것이라는 애널리스트 연구원들의 보고서가 나오겠지만 피크아웃이 시작될 수도 있을 것 같은 기업에 대해서는 반영이 될 것 같아 상향조정의 폭은 크게 작용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피크아웃(Peak out) : 정점에 이르러 하강의 의미를 보이는 것을 말함. 현재 최고의 정점의 실적이기에 다음 분기에는 더 나아가 내년에는 더 이상 좋아질지 않을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지금 실적보다 더 나은 실적이 나올 기업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매출을 보는 것보다 영업이익률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비록 인원을 줄여서 영업이익을 높게 나오게 하는 부분의 단점은 잘 구분해야 하며 설비투자가 진행되어서 영업이익이 낮아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좋은 방향임을 알아야 한다. 줄여서 영업이익을 올리는 것은 나쁜 것이지만 설비투자, 인원증가, 개발 투자에 대해서는 영업이익이 낮게 측정이 되더라도 나쁜 것이 절대 아님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엔터주

 

국내 대표 엔터주는 하이브,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YP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전 세계가 코로라로 인해 콘서트 시장이 잠겨 있었으나 위드 코로라는 명분으로 2019년 11월 27~28일 12월 1~2일 미국 LA에서 BTS 가수부터 해외에서 첫 출발 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며 10월 24일 온라인으로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선 보일 예정이다. 가수가 공연을 할 수 있는 시장이 열리는 것은 하나의 큰 모멘텀이 작용이 되기 때문에 엔터주는 전반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콘서트로 인해 콘서트에 관한 굿즈, 용품들의 매출들이 증가가 되기 때문에 좋은 섹터가 있는 업종으로 구분해 보는 것이다.

 

가수들은 또 하나의 가상 캐릭터이기 때문에 메타버스의 기술을 반영해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부분이 있음을 인지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아바타라는 가상현실에 맞혀 캐릭터(아바타)를 활용해 소통하는 것이라고 단편적으로 볼 수 있지만 가수들의 아바타 활용 가치성은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게임주

 

2021년 9월 30일~10월 3일까지 일본 최대 게임전시회에 도쿄 게임쇼가 열린다. 국내에서 엔씨소프트, SK텔레콤은 퍼블리싱 게임을 가지고 소개를 하며 금용 투자 업계에서는 게임 시장 최대 성수기인 겨울을 맞히하여 반등의 계기를 맞히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만큼 게임주에 속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게임주는 다른 섹터의 업종들과 다르게 PER가 매우 높게 작용하는 만큼 주가 형성 금액의 폭 차가 크게 움직이는 사실도 또한 인지해야 한다.

 

PER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 게임주의 섹터 업종은 PER가 매우 높게 측정이 된다. PER 낮은 기업은 저평가, PER 높은 기업은 고평가라고 보는 것이 단편적이지만 같은 섹터의 업종의 평균 PER을 확인 후 평균 PER 상태에서 비교를 해야 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은 비슷하나 PER 낮다면 저평가 기준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저평가가 아니라 맞는 PER가 적용되는 것이며, 당기순이익 부분도 설비투자, 개발, 인원 증가가 발생이 되면 지출이 많아지기 때문에 숫자만 보고 결정을 하면 안 되면 현금 유동성, 현금흐름의 재무구조를 꼭 먼저 파악 후 살펴봐야 한다.

 

국내 시장은 11월 중순 기준으로 지스타를 시작으로 최대 성수시 겨울 시즌을 경향 하여 실적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전망을 하는 만큼 게임을 잘 살펴보면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금용 업계에서 기대를 하는 게임

크래프튼 뉴스테이
엔씨소프트 리니지W
펄어비스 검은사막 (중국)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마지막으로 하나의 모멘텀으로 준비된 기업보다는 그 이후에도 또 다른 모멘텀이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꼭 살펴보면 안전한 자산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