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인플레 우려 속 국내증시 기술적 반등

by 돌담처럼 2022. 5. 13.

정부가 "물가 상승 지속 확대"에 대한 인플레 우려 장기화에 공식적으로 동참한 이유는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년 전보다 4.8% 상승하는 등 4%대 물가 상승률이 지속되고 향후 하반기에도 물가 하락 요인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 물가 상승 지속 확대에 대한 우려 뉴스
출처 : 네이버 검색

 

지난달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교착 상태 장기화로 높은 유가가 지속되고 환율 상승 영향으로 석유류가 34.4% 오름세가 지속되었고 중국의 코로나 방역조치로 인한 원유 수요 위축 우려 등으로 하락했는데, 환율이 오르고 수입 가격이 올라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폭락장이 오는 이유과 대응 또는 피하는 방법

 

악재에 악재가 더욱 증시를 누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점차적으로 악재가 제거되어야 국내 증시도 상승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출 것으로 생각됩니다.

 

  • 우크라이나 사태 및 공급망 차질 장기화
  • 수출회복세 제약이 우려
  • 주요국 통화정책 전환 가속화
  • 중국 봉쇄조치 장기화
  •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및 글로벌 경기 하방 위험 확대

 

미국 증시, 낙폭과대 중소형주 중심의 기술적 반등 국면 하여 국내 증시, 투자심리 개선을 기대

 

5.12 장마감 기준

 

다우산업 31,730,30 (-0.33%) 하락 마감

나스닥 종합 11,370,96 (+0.06%) 상승 마감

S&P 500 3,930,08 (-0.13%) 하락 마감

 

미국 증시는 전일 발표된 미국의 4월 생산자물가는 전년대비 11% 상승해 예상치를 웃돌며 물가상승 우려를 자극했습니다. 인플레 우려 속에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CNN이 집계하는 공포와 탐욕 지수가 극도의 공포 구간에 안착하였습니다.

 

장 마감 1시간 전까지 약세를 이어가던 시장은 장 마감을 앞두고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나스닥은 상승으로 장 마감을 하였습니다. 저가 매수세가 중소형주 위주로 유입되며 러셀 2000 지수는 1.2% 상승했습니다.

 

아마존을 제외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은 약세했지만..

 

  • 리비안 (+17.9%)
  • 유니티 소프트웨어 (+15.8%)
  • 게임스탑 (+10.1%)

다른 섹터부분은 개별 장세에 맞게 실적이 부진했지만 기술적 반등을 보여주며 상승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국내증시

 

투자심리 개선을 기대

 

원달러 환율은 장중 2020년 코로나19 당시 수준인 1,290원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미국 증시가 혼조세 속에 낙폭과대주를 중심으로 기술적 반등에 나선 분위기는 국내 증시 투자심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조심스럽게 필자는 생각합니다.

 

다만 일부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반대매매가 출회되기 시작했다는 점은 수급 측면의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증시의 밸류에이션 레벨과 극도로 냉각된 투자심리 등을 감안할 때 추가적인 낙폭은 제한적인 상황에 도달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산반적으로 국내 증시에도 기술적 반등을 예상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경기침체 우려과 여전하고, 암호화폐 시장의 급락세 등 변동성을 자극할만한 이슈들이 대기하고 있는 점은 경계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악조건을 뚫고 "현대차, 기아차" 시동을 거는 "자동차 주"

 

중요하게 관심을 두고 봐야 할 이슈는 현대차,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 신설 논의 중이라는 뉴스 보도로 인하여 조지아주에 자동차 부품 공장을 두고 있는 에스엘, 화신 등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연출하였습니다.

 

리비안, SK온에 이어 현대차 공장까지 들어선다면 조지아는 향후 전기차 생산의 중심 기지가 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조지아주에 공장 설립 보도 뉴스
출처 : 네이버 검색

 

솟아날 구멍은 있다

 

다 죽겠어...

 

전일 코스피가 급락하면서 연중 최저가를 지속적으로 기록하며 연출을 하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2.550대로 내려앉았고, 코스닥은 833.66에 마감했습니다.

 

코스피 월단위 차트
출처 : 네이버 금융

 

물가가 안 잡힌다..

 

물가 상승세가 이렇게 잡히지 않으면 미국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 기조가 계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우려로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미국 증시가 밤사이 하락했고, 외국인이 매도세로 돌아서면서 폭락장이 발생했다고 생각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전 세계가 살 얼음판, 미국 소비자물가지표

 

긴 호흡 후 먼 곳을 보자.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는 투자

 

소비재

음식료 화장품 유통 플랫폼 스마트폰

소비재는 우리가 꾸준히 사용하고 곁에 두는 제품과 서비스입니다. 소비재를 다시 두 가지 속성으로 구분하며, 꾸준히 사용하는 것은 "소비재" 가끔 사용하는것은 "경기민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기민감은 경기에 크게 반응을 합니다. 주로 철강, 건설, 정유화학, 조선 주들이 대표적인 경기 민감주입니다.

 

반면 소비재는 수요가 꾸준해야 합니다. 주로 소비자들에게 바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을 말하며, 애플, 테슬라, 삼성전자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장투 한다고 앱 지우지 마세요

 

미래의 일을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으므로 투자로 접근할 때는 추가 리스크가 없는지 더 꼼꼼히 따져보고 접근을 해야 합니다.

 

주식은 매수보다 대응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잘 버텨낼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