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인플레 충격을 체감한 주식시장 여기서 또 내려간다고..?

by 돌담처럼 2022. 5. 19.

5월 18일 미국 증시는 2년 만에 최악의 하루를 보냈습니다. 주요 지수가 일제히 급락을 했고,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 6월 이후 최대의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 스태그플레이션 :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태
반응형

 

스태그플레이션, 좀 더 자세히~

 

미국 증시가 급락을 일조했던 것은 두 기업이 시장 예상치보다 낮은 실적을 발표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에 불을 붙였습니다.

 

유통업체 월마트와 타켓의 기업입니다.

 

월마트는 매출은 좋았지만 수익성은 악화된 것이 이유였고, 타켓의 1분기 실적도 똑같은 모습을 보였는데요. 중요한 것은 순이익이 지난해의 절반에 불과했습니다.

 

타켓 1분기 실적

  • 매출 : 251억 7천만 달러 (시장 예상 244억 9천만 달러)
  • 순이익 : 10억 1천만 달러 (전년 동기 : 21억 달러)

월마트와 타켓이 부진한 실적을 내놓은 이유에 물가 상승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식료품, 연료,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이 오르는 상황에서도 대형 할인마트는 쉽게 상품 가격을 올릴 수 없는 구조라서 이익이 줄어드는 걸 감수하면서도 더 싸게 판매할 수밖에 없는 거죠.

 

당분간 이런 수익성 악화는 다른 유통업체들도 겪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진한 실적과 어두운 전망이 함께 나오면서 시장 전반의 투자심리도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금리인상, 글로벌 공급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시장을 악재로 몰고 있는 것들이 널려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 시장 버블을 수차례 내다본 것으로 유명한 제레미 그랜섬은 더 밀리 수 있다는 전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런 하락장에서는 재무 건전성이 탄탄한 기업에 적립식 분할 매수하는 식으로 위험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낙관론 vs 비관론 우리의 투자 전략 자세히~

 

바이든 대통령 방한 임박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20~22일 한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한국에 와서 어떤 행보를 보일 것인지 구체적인 윤곽이 잡히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관련 내용을 뉴스 보도 자료로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

 

미국 현지 전기차 공장 설립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해서 4대 그룹 총수를 만난다는 기사가 나왔는데요. 미국에 투자를 유치해달라는 압박을 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미국은 지금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패권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2차전지, 자동차 등의 제조 기업들이 미국에 공장을 짓게 만들고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계속 관련 법안을 개정하며 동맹국에 사인을 보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 LG의 경우엔 이미 증설 계획을 발표하고 실제로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아직 구체적인 윤곽이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현대차 측에서 바이든 방한에 맞춰서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발표한 것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중에서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미국에서 정말 잘 팔아야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기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한다는 것 자체가 좋은 승부수라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악세를 밟고 시동을 거는 자동차 자세히~

 

바이든,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방문

 

기술 패권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게 반도체이며, 메모리보단 시스템 반도체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글로벌 1위 기업이 TSMC이며, 2위는 삼성전자입니다.

 

  • 파운드리 : 반도체 제조 위탁업체

미국은 경쟁력을 가진 파운드리 기업이 없습니다. 인텔이 과거에는 1위 반도체 기업이었지만 최근에는 성과가 시들시들합니다.

 

그래서 바이든 대통령이 삼성전자를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이번 방한 때 평택 공장 방문을 계획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국내 시스템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부각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바이든, DMZ 방문 검토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5월 11일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DMZ 방문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세부사항을 마무리하는 중이라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검토는 하고 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바이든 방한 수혜주 주의할 점

 

1. 현대차 조지아 공장 증설 관련주
2. 삼성전자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2. DMZ 테마 관련주

 

  • 미국 법인, 미국 현지 공장, 미국 고객사 등이 있는 기업들 위주로 살펴봐야 합니다.
  • 다양한 기업과 거래를 하는 기업일수록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실적이 탄탄할 것으로 전망되는 기업 중심으로 접근

테마주들은 재료 소멸 후 하락 가능성을 주의하시고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추가적 리스크가 없는지 꼼꼼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