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장한 아이스크림미디어는 상장가에 비해 하락폭이 큰 상황에서 기관 수급이 들어오는데 반등의 시작일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스크림미디어
아이스크림미디어 기업은 초등학교 교과서가 주 사업이기에 투자자한테는 학령인구 감소라는 큰 리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초등학교 교사라면 아이스크림 S 사이트를 이용할 것이고 약 93% 이상이 매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까지 드라마틱하게 늘 수 있는 기업이라면 상당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다른 출판사들보다 ROE가 압도적으로 좋은 이유를 살펴보면 다른 출판사들은 지역마다 총판과 대리점을 운영하고 학교에 방문해서 영업을 해야 하지만 동사는 아이스크림 S 플랫폼이 좋아서 이것과 연계하여 영업점이 없이 홍보가 가능하여 유통구조 다른 것이 특이점입니다.
아이스크림 ROE
년도 | ROE |
2021 | 32.6 |
2022 | 59.7 |
2023 | 44.1 |
2. 앞으로 성장성
교육출판업이 매출비중의 50% 넘는 상황에서 3과목 (수학, 과락, 사회)을 출판하고 있는 상황에서 2025년부터 (영어, 미술, 체육, 음악) 추가로 늘어나기에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5년 책들은 대부분 2024년 10월에 학교에서 교과서 선정위원회를 통해 교과서를 선정하고 11월~12월에 구매하기 때문에 4Q24에 의미있는 실적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AI 디지털 교과서 (ADIT) 도입이 큰 모멘텀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는데 보도에 따르면 AI 디지털 교과서의 책정가격은 약 9만원으로 현재 아이스크림미디어의 교과서 평균 가격 9천 원 약 10배 이상으로 책정되는 만큼 AI 디지털 교과서 시장 개화에 따른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출판사가 할 것인지는 2024년 11월 29일 나오는 상황에서 동사가 AIDT 출판사로 들어간다면 큰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동사는 해외확장도 준비중이며 올해 IPO 자금 780억 원 중 30억 원은 해외법인 설립 계획이 있고 사우디 등 중동 시장으로 글로벌 확장 기대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3. 아이스크림미디어 계획
2024년 10월 25일 집계되고 31일 최종 발표된 2022개정 초등 3~4학년 검정교과서 발주 결과 수학, 사회, 과학 등 주요 교과에서 3과목 합계 전국 평균 채택률 약 50%로 압도적인 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 그 외 과목에서도 음악 1위, 미술 2위, 체육 2위, 영어 3위의 성과를 달성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동사의 주요 제품 매출이 2,4분기에 발생하는 관계로 분기별 손익구조상 1,3분기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나 2.4분기 특히 4분기에 가장 많은 매출의 이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높은 ROE를 유지하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늘어 순이익까지 증가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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