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법

by 돌담처럼 2022. 12. 31.

겨울철 식중독 하면 떠오르는 단어 바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추운 날씨 탓에 바이러스 활동이 주춤할 것 같지만 온도가 떨어지면 생존력이 더 강해지는 노로바이러스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흔히들 여름에만 일어나는 걸로 여기지지만 겨울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인한 식중독이 겨울에 기승을 부리기 때문입니다. 보통 감염 후 24~48시간 잠복기를 거친 뒤 증상이 나타나는데 복통, 구토, 설사 같은 위장장애뿐 아니라 두통, 발열 근육통도 유발합니다.

 

다행히 성인이라면 2~3일 안에 회복되지만 어린이나 노인들은 심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족 중 한 명이 걸렸을 경우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식기류 소독 및 손 씻기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반응형

 

다만 예방 백신이 따로 없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 강화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단 발병하면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물 대신 이온음료를 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스포츠 음료에는 포도당 전해질 용액이 들어있어 위장관에서 흡수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세가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수액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고령자나 소아에게는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발열 증상이 있다면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는 정도로만 처치해도 충분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이 떨어지지 않는 다면 해열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해 손 씻기 만으로는 제거되지 않을 수 있기에 비누칠을 30초 이상 손가락, 손등까지 꼼꼼히 씻어야 합니다. 음식물이나 물은 충분히 가열해서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끊여 마시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