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 및 공모주 IPO 기업 전망

by 돌담처럼 2023. 10. 31.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2차 전지의 4대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전구체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상장을 준비하고 있어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일정 : 2023.11.08 ~ 2023.11.09

공모가 : 36,200 ~ 44,000원

증권사 :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썸네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1. 하이니켈 전구체

 

전구체란 양극재가 되기 직전 단계의 물질로 코발트와 니켈 그리고 망간이나 알루미늄을 일정한 비율로 섞어 정제한 것을 말합니다. 더 나아가 안정성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구체 합성 기술이 양극재의 가격과 품질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구체가 양극재 가격의 70%를 차지한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특화된 것은 하이니켈 전구체이며 하이니켈 전구체는 이름 그대로 니켈 비율이 더 높은 전구체를 말합니다. 국내에서 중국 기업과 합작하지 않고 자체 기술로 하이니켈 전구체를 개발해 양산에 성공한 기업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사실상 유일합니다.

 

반응형

 

2. 자체 밸류체인 확보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강력한 강점이라면 역시 원재료 매입부터 전구체 생산까지 독자적 밸류체인을 구축했다는 점입니다. 전구체 사업은 중국 업체들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지만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내재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순도가 낮은 원자재에 황산을 넣거 고순도니켈과 코발트를 추출하고 이를 정제해 전구체 생산에 활용하는 기술을 보유하였으며 자체 밸류체인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미국과 유럽연합 등의 정책 수혜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탈중국화로 현재 미국 등 각종 정책을 통해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중국을 배제하려고 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중국산 광물과 부품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전구체 시장은 중국 업체들이 장악한 상태에서 이들과 손을 잡지 않고 정책 수혜를 보려면 에코프로머티리얼즈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생산 능력 확대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수요를 충족시킬 만큼의 전구체를 생산할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것입니다. 하지만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현재 생산한 물량 대부분을 가족사 에코프로비엠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전구체 생산 규모를 2027년까지 21만톤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며 현재 연간 5만 톤 정도를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무려 4배 가까이 향상시키겠다는 것입니다.

 

3, 4공장을 착공하고 향후 북미와 유럽까지 진출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생산량을 늘린다면 외부 매출 확대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4. 격화되는 경쟁

 

4-1 플레이어

전기차 산업이 가파른 속도로 확대되면서 2차전지 산업 역시 눈부시게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전구체 산업도 자라고 있지만 플레이어가 늘어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니켈 전구체는 이미 경쟁 강도가 높은 편이며 향후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산업 내 경쟁이 극심해진다면 이미 한자리를 기존 플레이어라고 해도 입지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경쟁 구도에서  열위에 놓이게 되면 뒤처지는 것도 순간입니다.

 

4-2 원자재 불확실성

주요 제품인 하이니켈 전구체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주요 광물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수익성 악화로 직결될 수 있고 니켈은 범용 금속으로 글로벌 경기에 연동되어 장기적인 가격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은 항상 우려할 부분입니다.

 

최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공모주 신청 사기 주의 안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위 내용은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지만 투자의 절대적 지표가 아니기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길 권유드리며 투자 판단 및 결정에 따라 투자 결과는 투자자에 귀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