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제조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여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을 생산을 하며 국내외 해외 화장품 기업들에게 화장품 제조를 위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코스메카코리아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외 화장품 ODM 수요가 증가하고 가동률 상승에 따른 이익 레버리지 효과까지 더해질 것으로 기대되면서 2023년 연중 내내 한국, 미국, 중국 전체 법인의 실적 턴어라운드로 큰 폭의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장기적으로 고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 ODM 이란
ODM은 원천 디자인 제조업자 또는 제조자 개발생산, 제조자 설계생산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주문자의 생산 위탁을 받아 그 제품을 개발 및 생산까지 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OEM은 주문업체의 설계도에 따라 단순 하청생산을 하는 업체임에 비해 ODM은 자체적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생산한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B라는 기업으로부터 화장품 생산을 위탁받은 경우 B가 A의 요구에 따라 화장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것이 ODM이며 B는 자신의 브랜드를 가지지 않고 A의 브랜드로 제품을 판매하게 됩니다.
ODM은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지 때문에 제품의 품질과 성능에 대한 높은 수준의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있습니다.
최근 연예인들이 본인의 이름을 걸고 브랜드를 출시할 때 ODM 기업을 활용하고 있으며 코스메카코리아 한국 법인 상위 5개 고객사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수익 고객사의 급격한 비중 축소에도 글로벌 고객사 스위스, 독일, 미국 향 수주 증가가 눈에 띄고 글로벌 고객사의 아시아 사업 확대 전략 및 더마 화장품시장 확대로 스위스, 미국 물량은 2022년부터 독일 물량은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하면서 실적 기여도를 확대해 갈 전망입니다.
더마 화장품은 피부과학을 의미하며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 화장품입니다.
2. 미국 Sun-care 시장, 방대한 생산능력
2-1 미국 Sun-care 시장
자외선의 유해성과 위험성에 대한 미국인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Sun-care 제품을 매일 얼굴에 바르는 습관이 보편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급속도로 성장한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한 인디브랜드의 제품 개발 문의 또한 잇따르고 있으며 미국으로 수입 및 유통되는 모든 Sun-care 제품은 미국 식약청에서 관할 및 규제하고 있습니다.
Sun-care 제품은 화장품이 아닌 처방이 필요치 않은 일반의약품으로 규정하고 있어 미국 식약청에 일반의약품으로 등록을 해야 하며 장벽이 높습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잉글우드랩의 최대주주이며 잉글우드랩은 2004년에 설립되어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스메카코리아는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Sun-care 시장 성장의 초입인 만큼 관련 제품 수주 증가로 미국 매출은 안정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2-2 방대한 생산능력
2013년, 2016년에는 각각 코스메카소주 법인, 코스메카차이나/불산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18년에는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 지분 39%를 인수하였습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한국 4.2억개, 중국 1.7억개, 미국 2.4억개 총 8.3억개로 방대한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 중이며 코스맥스는 한국 6.2억개, 중국 10.0억개, 미국 2.2억대 총 18.4억개 한국콜마는 한국 3.7억개, 중국 2.9억개, 북미 1.6억개 총 8.3억개로 2022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이익 개선 전망
3-1 이익 개선 전망
주가가 상승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는 영업이익입니다. 코스메카코리아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1183억 원, 영업이익은 116억 원으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할 전망입니다. 국내외 법인의 이익 개선 덕분입니다.
- 국내 : 국내 법인 매출 645억 원으로 국내 신규 고객사의 클렌징 제품 수주와 기존 고객사의 수출 물량이 늘어난 덕분이며 저마진 제품 비중이 축소되면서 실적이 개선될 전망
- 중국 : 법인 매출은 140억 원으로 시장 상황과 별개로 기존 주요 고객사의 재고 소진 덕분이며 이에 고정비 부담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해 3분기부터 흑자 전환 될 가능성이 높음
- 미국 : 미국 법인 매출은 528억 원으로 아마존, 얼타향 인디브랜드 고객사의 수주가 지속적으로 증가
2024년 국내 법인은 중소형 브랜드사의 해외 수출 물량 증가에 따른 수혜가 증가될 것이며 K뷰티 트렌드가 성장세를 이어나 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동사 고객사들의 발주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면서 이에 따른 믹스 개선과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4년 미국 인디브랜드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Sun-care 제품 매출이 늘어날 전망이며 이에 고마진 제품 비중 증가에 따른 실적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4년 중국은 이미 체질 개선 효과가 올해 3분기부터 시작되고 있으며 시장 수요가 개선되어 수주물량만 늘어난다면 낮은 기저와 영업레버리지 효과로 이익이 크게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3-2 기술적 분석
이동평균선은 정배열을 형성하고 있으며 일목균형표 기준선(갈색)을 이탈하지 않고 2023년 3분기 실적이 예상을 상회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과 2024년 영업이익 개선도 긍정적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상승할 여력은 있다고 판단됩니다.
일목균형표 기준선을 이탈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을 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지만 투자의 절대적 지표는 아니며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원하며 투자 판단 및 결정에 따라 투자 결과는 투자자에 귀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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